2023식 캐스퍼는 ‘톰보이 카키’의 무광 버전인 ‘비자림 카키 매트’ 색상도 새롭게 추가돼 외장 색상이 7가지로 늘어났습니다. 연식 변경을 통해 단일 트림으로 선보였던 캐스퍼 밴 모델도 스마트 초이스 트림이 새롭게 신설돼 고객들의 선택권을 넓혔습니다. 기존의 경우 캐스퍼 밴은 스마트 단일 트림으로 출시 하였습니다. 그러나 상위 트림인 스마트 초이스가 새롭게 신설되며 7 에어백 시스템(1열 센터 사이드 에어백 포함), 운전석 시트 암레스트, 운전석 통풍 시트, 1열 열선 시트, 가죽 스티어링 휠(열선 포함), 버튼시동 & 스마트키, 인조가죽 시트 등 여러 안전 및 편의 기능이 기본 사용되어 상품성이 높아졌습니다. 일반 모델의 스마트 트림에서만 선택 가능했던 ‘스마트 플러스’ 패키지가 밴 모델에서도 확대 공급됩니다. 스마트 플러스 패키지 선택시 밴 모델의 스마트 트림도 버튼시동 & 스마트키, 8인치 내비게이션(블루링크, 폰 프로젝션, 현대 카페이 포함), 후방 모니터, 6 스피커, 풀오토 에어컨, 마이크로 에어 필터, 리어 와이퍼 및 워셔 등이 탑재됩니다.
2023년식 캐스퍼는 고객 수요가 많고 부가가치가 높은 ‘SUV’를 컨셉으로 경차 규제에 맞춰 국내 시장을 위해 출시된 차종입니다. 출시 당시에는 경차치고 가격대가 높다는 말도 있었지만 성능을 고려하면 나름 적정선을 넘지 않은 상품 가격이었고, 선호 페키지를 묶은 ‘디 에센셜’ 트림과 업무용 ‘2인승 밴’까지 라인업에 추가하며 경쟁력을 보강한 바 있습니다. 2023년에는 기존 ‘모던’ 등급에 일부 옵션을 더한 ‘디 에센셜 라이트’를 런칭하며 다시 한번 상품성을 향상 시켰으며, 2인승 밴에서 선택할 수 있는 편의 장비들을 확장했습니다. 케스퍼는 경차를 선호하는 많은 사용자에게 알맞은 컨셉을 만족 시키기위해 위해 최대한의 노력을 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존에도 캐스퍼는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사양으로 구성된 디 에센셜 트림을 통해 가성비를 강조했습니다. 이번 2023년식 캐스퍼의 디 에센셜 트림은 최상위 트림인 인스퍼레이션 대비 가성비를 강조했으며, 에센셜 트림의 비용은 1,690만 원입니다. 디 에센셜 트림은 기존과 마찬가지로 최상위 트림인 인스퍼레이션 트림의 스팩 중 운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스팩들을 대거 공급한 것이 특징입니다. 외장에는 프로젝션 타입의 헤드램프와 차체 활용도를 높여주는 루프랙이 탑재됩니다. SUV답게 메탈페인트 스키드 플레이트도 제공돼 당당한 외관을 연출합니다. 실내에는 운전석 암레스트, 실내 무드램프, 인조 가죽 사용 내장(도어 암레스트, 콘솔), 메탈페인트 인사이드 도어 핸들, 하운드 투스 인테리어(헤드라이닝)등이 적용되어 하위 트림과는 완전히 차별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2023 캐스퍼는 다른 현대자동차들과 마찬가지로 인스퍼레이션 트림이 제공됩니다. 또한 마찬가지로 캐스퍼의 인스퍼레이션 트림은 캐스퍼에 공급 가능한 대부분의 사양이 기본 스팩으로 제공돼 옵션에 대한 고민이 필요 없을 정도입니다. 외관은 LED 방향지시등이 제공된 아웃사이드 미러, LED 리어콤비램프, 17인치 알로이 휠 등으로 하위 트림과 차별화를 이룹니다. 기존부터 캐스퍼 인스퍼레이션 트림의 지능형 안전 기술은 국내 경차의 지능형 안전 기술 눈높이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을 만큼 굉장한 구성이었습니다. 풍부한 지능형 안전 기술은 2023식 캐스퍼에서도 동일하게 이어집니다. 전방 충돌 방지 보조는 교차로 대향차도 인식하며, 후측방 추돌 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추졸 방지 보조, 안전 하차 경고, 스마트 크루즈컨트롤(스탑앤고 기능 미포함),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안전구간, 곡선로) 등이 기본 스팩으로 제공됩니다.
2023 캐스퍼 디자인
2023년식 캐스퍼의 디자인은 참 유니크한 매력이 있습니다. 보통 경차라하면 작고 아담한 분위기가 느껴지지만, 2023년식 캐스퍼는 SUV라는 컨셉에 맞게 어느정도 묵직함도 느껴집니다. 당연히 트림 구성에 따라 등화 장치, 색상, 휠 등 익스테리어가 달라지는데, 엔진 터보 옵션인 ‘액티브’를 선택하면 전면부 그릴이 검은색 메시 타입으로 공급됩니다. 그릴을 자세히 보면 ‘파라메트릭 패턴’이란 삼각형 무늬가 보입니다. 이는 현대자동차의 패밀리룩 구성이며, 양측에 자리잡은 원형 헤드 램프와 분할형 주간 주행등은 2023식 캐스퍼의 얼굴을 완성시킵니다. 현대차는 경형 SUV 캐스퍼의 활용성을 더욱 높여주는 신규 커스터마이징 테마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레저의 정석(오프로드 with bicycle)은 오프로드 주행에 특화된 스틸 언더 커버, 차고를 높여주는 업 스프링을 포함해 루프 크로스바 루프 자전거 캐리어 시트백 오거나이저로 이루어집니다.
2023 캐스퍼 리뷰
2023 캐스퍼 차량은 연식 변경 이전 ‘모던’ 트림으로 현행 ‘디 에센셜 라이트’와 포지션이 동일합니다. 여기에 ‘액티브’와 ‘멀티미디어 네비 플러스’ 패키지가 선택되어 있습니다. 패키지에는 8인치 플로팅 타입 모니터가 사용되고, 후방카메라와 풀오토 에어컨, 하이패스 등 네비게이션 이 외 옵션도 구성되어있다 보니 옵션가가 높더라도 꼭 고민해봐야 합니다. 디 에센셜 라이트에는 스마트키와 스티어링 휠 열선, 운전석 통풍시트가 추가로 공급됩니다. 타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나 7에어백 같은 안전 장비, 그리고 4인치 컬러 LDC 클러스터는 전 기능 기본입니다. 디 에센셜 트림은 암레스트, 무드 램프, 험로 주행모드 등 추가 사양에 멀티미디어 패키지 옵션이 추가됩니다. 다만 연식 변경 이후에는 디 에센셜 라이트에 패키지만 선택하는 것도 가성비적인 방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편, 2023년식 캐스퍼는 높은 차체 덕분에 2열 공간도 만족스러운 편입니다. 특히 헤드룸이 넓어서 탑승객 분들이 경차치고 편하다는 느낌을 많이 고려하고 있습니다. 디 에센셜 트림은 5:5 시트폴딩은 물론 2열 시트 리클라이닝도 가능합니다. 나름 좁은 트렁크 공간도 이용할 부분이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인스퍼레이션 트림은 디자인 차별성이 크고, 1열 시트까지 풀플랫 폴딩도 지원한다고 합니다.